EMBA 교과과정

- 수학연한 : 2년 / 4학기

- 이수학점 : 49학점 이상

- 수업시간 : 금요일 15:00-19:00, 토요일 09:00~18:00

※ 1학기는 2개의 모듈로 구성되어 있으며, 1모듈은 8주(30시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학기 강의시간 필수과목 선택과목
1학기 1모듈
(3.8-4.27, 8주)
금요일
15시-19시
통계와 의사결정모형(김병도)
통계와 의사결정모형(유병준)
전략적브랜드관리(박기완)
기업재무(김정욱)
보상관리(이정연)
토요일
9시-13시
조직행위론(박원우)
조직행위론(윤석화)
경영정보특강(장정주)
기술경영론(양홍석)
신상품 개발(김진교)
토요일
14시-18시
재무회계(백복현)
재무회계(이용규)
가격 및 판매 촉진전략(송인성)
디지털경영전략(노상규)
하이테크경쟁전략(이제호)
1학기 2모듈
(5.10-6.29, 8주)
금요일
15시-19시
전략(박남규)
전략(조승아)
조직설계론(이경묵)
서비스 사이언스(김수욱)
재무와 경제를 위한 기계학습(서경원)
기업과 가치(석승훈)
토요일
9시-13시
재무관리(최혁)
재무관리(김우진)
신기술과 엔터프리너십(박진수)
변화관리론(배종훈)
국제재무관리(이관휘)
위험과 보험(박소정)
토요일
14시-18시
마케팅(주우진)
마케팅(이경미)
회계정보와 경영의사결정(최종학)
기업윤리와 법률문제(김우진)
투자론(고봉찬)
기술과 경영혁신-블록체인 비지니스(노상규)
2학기 1모듈
(8.23-10.19, 8주)
금요일
15시-19시
경영정보(박진수)
경영정보(장정주)
문화예술마케팅(김상훈)
협상론(조승아)
노사관계론(박희준)
프로세스 혁신(임재현)
토요일
9시-13시
관리회계(안태식)
관리회계(신재용)
공급사슬관리(박상욱)
HR Analytics(이정연)
금융공학과 위험관리(조재호)
디지털마케팅(김준범)
토요일
14시-18시
생산서비스 운영(남익현)
생산서비스 운영(양홍석)
서비스 마케팅(이유재)
재무제표분석과 기업가치평가(황이석)
4차산업혁명과 New Biz Model(오정석)
2학기 2모듈
(10.25-12.14, 8주)
금요일
15시-19시
인적자원관리(김성수)
인적자원관리(강성춘)
전략적원가관리와성과평가(황인이)
기업전략(송재용)
인문과 경영(김기현)
채권분석 연구(이종섭)
토요일
9시-13시
관리경제학(유병준)
관리경제학(최동범)
창업론(이경묵)
마케팅 전략(김병도)
창조와 혁신 (박남규)
토요일
14시-18시
국제경영(이동기)
국제경영(이제호)
팀경영론(최진남)
재무사례연구(채준)
예술과 경영(이경미)
기업과 환경(이용규)

※ 글로벌현장학습 (International Field Study, 필수 2학점)

매 학기 여름, 겨울방학 중에는 사업적 중요도가 높은 국가를 선정하여, 해당 국가의 명문 MBA School 강의와 대표기업들을 탐방하는 해외연수 프로그램이 제공되며, 졸업 전 2회 이상을 필수로 참석해야 합니다.

※ 경영프로젝트 (Applied Business Project, ABP, 선택 2학점)

학위논문을 대신하는 선택과목으로, 경영학 기초 및 선택과목에서 학습한 개념적 지식을 기업영경의 실제문제에 응용하여 분석하는 개인프로젝트로서 문제해결능력 함양을 목적으로 합니다. 연구 대상기업과 이슈를 선정하여 지도교수의 지도하에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됩니다.

※ 한국비지니스의 이해 (Doing Business in Korea, DBIK, 선택 3학점)

CEO특강, 기업탐방 등으로 구성되어 한국 비즈니스의 현황과 고유의 기업문화를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선택과목으로 매년 8월에 개설됩니다. UCLA, NYU, Cambridge 등 해외 유수의 파트너 대학에서 참여하는 교환학생들과 함께 수강하면서 한국 뿐 아니라 글로벌 비즈니스를 입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 글로벌비즈니스의 이해 (Global Network for Advanced Management, GNAM, 선택3학점)

Global Network for Advanced Management는 예일대 경영대학이 발족한 세계 20여개 국가의 비즈니스 스쿨 협력 네트워크로서 29개 대학이 참여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서울대 경영전문대학원이 유일합니다. GNAM을 기반으로 서울대 MBA 학생들은 예일대를 포함한 회원 대학을 순회하며 열리는 Network Week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