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일

Consumer Behavior,
Internet Marketing, Logistics 교수


교수 소개

Jae Il Kim has been Professor of Marketing at Seoul National University Business School since 1989. He received his BA and MA degrees at SNU and received his PhD in marketing from University of California, Berkeley. His current research interest includes various issues related to branding, the application of qualitative methodology to consumer research, and marketing insights.

경력사항

[학력]
Ph.D 1986, The University of California, Berkeley (Marketing)
M.A

1981,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Business Administration)  

B.A

1976,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Business Administration)



[학술활동]

  1. 2004. 3-2005.3, 한국마케팅학회 학회장
  2. 2002. 5-2003. 4, 한국경영교육학회 부회장
  3. 2001. 6-2003. 2, 유통산업위원회 자문위원
  4. 2000, 한국로지스틱스학회 부회장
  5. 2001, 한국중소기업학회 부회장
  6. 2001. 3- 2002. 3, 한국마케팅학회 부회장
  7. 2001. 9 - 2002. 9, 한국구매조달학회 회장
  8. 2000. 7 - 2002. 9, 한국소비자학회 회장
  9. 2000.1~6, Informs 국제학술대회 마케팅 분과 session organizer and chair
  10. 2000-2002, 한국소비자학회 정기 학술발표대회 개최(장소: 조선대학교), 학술지 발간 등 학회업무 주관 회장
  11. 2000-2001, 한국유통학회 학회투고논문 리뷰 등 이사
  12. 1999-2001, 한국로지스틱스학회 정기 학술 발표대회 개최 부회장
  13. 1999, 한국 로지스틱스 학회, 부회장
  14. 1999, 한국 소비자 학회, 부회장 차기 회장(2000-2002)
  15. 1998, 한국 마케팅 학회, 한국 마케팅 저널 편집 위원장
  16. 1996, 한국소비자학회, '소비자학연구' 편집위원장
  17. 1996, 한국로지스틱스학회, '로지스틱스연구' 편집위원


[교수활동]

  1. 1989~현재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교수
  2. 2004~2005 일본 게이오 대학 객원교수
  3. 1997~1998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학생담당 부학장
  4. 1994~1995 미국 Ohio 주립대, Pennsylvania 주립대 객원교수
  5. 1987~1988 미국 Wisconsin 주립대학 조교수
  6. 1986~1987 미국 San Francisco대학, California 주립대학 강사


[교외봉사]

  1. 2000, 대한상공회의소 기업서비스지원사업, 심의위원
  2. 2000, 대한상공회의소 마케팅 연구회, 지도위원
  3. 1999-2000, 대한상공회의소 유통합리화 사업 운용 심의회, 심의위원
  4. 1999.1, 상공회의소 마케팅 연구회, 지도위원
  5. 1996. 3, 중소 유통산업 정책협의회 자문위원
  6. 1995.1-12, 상공회의소 마케팅연구회, 연구위원
  7. 1994.3, 상공회의소 마케팅연구회 지도위원


[수상, 서훈, 표창]

  1. 2001.07.01, 학술상, 한국로지스틱스학회

학술활동

[단행본]

  1. 소비자 행동론(3판)"(임종원, 김재일, 홍성태, 이유재 공저), 경문사, 2006.
  2. 한국 브랜드의 진화 및 발전",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6
  3. 유비쿼터스 인터넷마케팅, 박영사, 2005
  4. 인터넷 브랜드 관리",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전자상거래 지원센터,2003
  5. 김재일, 인터넷 마케팅, 박영사, 2001
  6. 김재일, 인터넷 마케팅,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전자상거래 지원센터, 1999
  7. 임종원, 김재일, 홍성태, 이유재, 소비자행동론(제2판), 대한민국 경문사, 1999
  8. 김재일 외 8인, "길은 만나는 자 앞에 있다, " 세계가 열린다 미래가 보인다., 해냄, 1998
  9. 김원수, 김재일, 주우진, 마케팅정보론, 박영사, 1996
  10. 임종원, 김재일, 홍성태, 이유재, 소비자 행동론, 경문사, 1994
  11. 自由企業의 倫理的 基盤",(김원수, 김재일, 안광호 공저), 경문사, 1991


[정기학술지논문]

  1. "디지털 컨버전스 제품의 브랜드 확장 전략이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with 안성숙)," 브랜드디자인학연구, 2010년 12월
  2. "감성마케팅시대의 패키지디자인에 적용된 컬러에 관한 연구(with 조희영),"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2010년 12월
  3. "브랜드 애호도 구축에 있어서 소비자-브랜드 자아일치성의 역할에 관한 연구(with 김동태, 김용철),"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2010년 5월
  4. "When Do Consumers Follow Majority Choice? - Different Effect of Purchase versus Usage Situation -(with 오현민, 김문섭)," 한국마케팅저널, 2010년 5월
  5. "소비자행동, 한국의 학술연구," 대한민국학술원, 2009년 12월
  6. "사전지식 및 관여도가 소비자의 신념불일치에 미치는 효과(with 한웅희, 박기완, 이유재)," 한국마케팅학회, 2009년 3월
  7. "기업연상과 브랜드 애호도간 이중 경로관계 모형(with 김동태)," 한국마케팅학회, 마케팅 저널 23권 3호, 2008년 9월.
  8. "소비자 감정의 유형(Valence)이 구매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감정의 환기수준과 지식수준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with 김문섭, 김동태)," 한국소비자학회, 소비자학연구 17권 2호, 2006년 6월.
  9. "대한항공의 인터넷 마케팅 전략 (with 김진교, 김동훈)," 한국마케팅학회, 마케팅저널 7권 3호, 2005년 10월.
  10. "The Effects of Cause-Related Marketing on Company and Brand Attitudes(with 한웅희, 김혜주)," Institute of Management Research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Journal of Business, Vol.11, No.2, 2005.
  11. 문병준, 김재일, 유창조, 현대카드: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차별화 마케팅, 한국마케팅저널 6, 한국마케팅학회, 2004
  12. 김재일, 권영서, 서준용, 소비자-브랜드 관계와 브랜드 충성도에 관한 정성적 연구, 한국마케팅저널 6, pp.27-56, 한국마케팅학회, 2004
  13. Jae-Il Kim, Hee Chun Lee, and Hae Joo Kim, Factors Affecting Online Search Intention and Online Purchase Intention, Seoul Journal of Business 10, pp.27-48, Seoul National University, 2004
  14. 김재일, 이장은, 소비자의 내적 지식이 신제품 수용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영논집 37, pp.15-36,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경영연구소, 2003
  15. 손영석, 김재일, 롯데리아의 성공사례 : 시장선발기업 우위의 확보와 유지, 한국마케팅저널 4, pp.55-74, 한국마케팅학회, 2002
  16. 김재일, 이지은, 소비자와 상표 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 경영논집 36, pp.25-64,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경영연구소, 2002
  17. 김재일, 인터넷 시대의 회계업무, 회계와 감사연구, 한국공인회계사회, 2001
  18. 김재일, 소비자의 구매 및 소비 경험에 대한 연구: 해석학적 연구방법의 적용, 경영논집 35,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경영연구소, 2001
  19. 김재일, 물류성과 측정에 있어서 성과차원 및 측정 척도에 관한 연구, 한국로지스틱스연구, 9(1), 한국로지스틱스학회, 2001
  20. 김재일 외 2인, 용마전기 인도네시아 진출사례, 경영사례연구 34, 경영연구소, 2000
  21. 김재일, 물류성과측정에 대한 연구, 경영논집 34, pp.53-82,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경영연구소, 2000
  22. 김재일, 카테고리 관리의 현황과 도입, 경영논집 33, pp.125-139,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경영연구소, 1999
  23. 김재일, 공급사슬관리 개념의 적용을 통한 물류국제경쟁력 강화방안 연구, 로지스틱스연구 6, pp.29-45, 한국로지스틱스학회, 1998
  24. 김재일, 해운업에 있어서 전략적 제휴에 관한 연구, 경영논집 32, pp.20-45,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경영연구소, 1998
  25. 김재일, 물류효율화를 통한 유통업의 국제 경쟁력 강화방안 연구, 성곡논총, pp.99-143, 성곡학술문화재단, 1997
  26. 김재일, 효율적 소비자반응시스템(Efficient Consumer Response System)의 현황 및 도입, 경영논집 31(3, 4), pp.203-213,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경영연구소, 1997
  27. 김재일, 혁신성, 제휴관계, 기술채택, 물류 우량성 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경영논집 31(1, 2), pp.85-96,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경영연구소, 1997
  28. 이유재, 김주영, 김재일, 서비스산업의 현황에 대한 실증연구, 소비자학연구 7(2), pp.113-142, 1996
  29. Jae-Il Kim, Logistics in Korea: current state and future direc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Physical Distribution & Logistics Management 26(10), pp.6-21, MCB University Press, 1996
  30. 김재일, 한국 물류의 현황과 개선방안, 경영논집 29(1.2), pp.130-144, 1995
  31. 김재일, 한국 기업의 물류 특성 -물류 우량 기업과의 비교조사, 마아케팅연구 10(2), pp.135-140, 1995
  32. 글로벌 물류네트워크의 효율성 제고를 위한 해외물류기업과의 전략적 제휴에 관한 연구," 서울대 경영연구소, 1995.
  33. "기업의 物流 優良性에 영향을 미치는 要因에 관한 연구,"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경영연구소, 經營論集 28권 3,4호, 1994.
  34. 구매상황 및 조직특성이 구매의사결정기준과 정보원의 중요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마케팅학회, 마케팅연구 8권 1호, 1993.
  35. "情報特性이 情報 過剩負荷와 購買 意思決定 成果에 미치는 영향," 韓犧泳 博士 停年 紀念 論文集, 1993.
  36. "物流 效率 增大를 위한 供給網管理의 導入에 관한 硏究," 吳相洛 博士 停年 紀念 論文集, 1993.
  37. "구매의사결정에 있어서 정보특성의 역할에 관한 연구," 서울대 경영연구소, 經營論集 26권 4호, 1992.
  38. "통합물류에 있어서 공급망 관리의 전략적 활용에 관한 연구," 서울대 경영연구소, 經營論集 26권 3호, 1992.
  39. "산업재매매 의사결정 모형," 서울대 경영연구소, 經營論集 26권 1,2호, 1992.
  40. "韓國 廣告費의 費用分析(共著)," 廣告硏究, 1991
  41. "산업시장에 있어서 구매센터의 성격 및 유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서울대 경영연구소, 經營論集 25권 1호, 1991.
  42. "마케팅에 있어서 선형구조관계모형(LISREL)의 사용상 문제점에 관한 방법론적 연구," 서울대 경영연구소, 經營論集 23권 4호, 1989.
  43. "Accountability and judgment in a personality prediction task (with Tetlock, P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Attitudes and Social Cognition, 52, 700-709, 1987.


[학술대회발표논문집]

  1. 김재일, 가수 보아(BoA)의 성공: 브랜드 관리적 측면에서의 분석, SNU Business Letter (46), pp.1-3,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경영연구소, 2003
  2. 김재일, 권영서, 서준용, 브랜드 충성도에 관한 정성적 연구: 소비자-브랜드 관계를 중심으로, 2003년 추계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pp.287-314, 한국마케팅학회, 2003
  3. 김재일 외 1인, Brand Personality and self-monitoring in Consumer-brand Relationship quality, INFORMS 국제학술대회, INFORMS 국제학술대회, 2000
  4. 김재일, 21세기 소비자연구의 방향, 한국소비자학회 정기학술대회 자료집, pp.3-23, 사단법인 한국소비자학회, 2000
  5. 김재일, Retailing logistics in Korea, Book of Abstracts, 1997 4th Recent Advances, Retailing & Services Science Conference, 1997
  6. 김재일, 물류효율화를 통한 유통업의 국제 경쟁력 강화방안 연구, 한국마케팅학회 춘계학술발표회 발표논문집, pp.1-19, 한국마케팅학회, 1997
  7. 김재일, ECR시스템의 현황과 도입, 한국로지스틱스학회 학술발표회 논문집, pp.81-83, 한국로지스틱스학회, 1996
  8. 김재일, 한국 물류의 현황과 개선방안, '95년도 경영학회 발표논문집 95.10. ., 1995


[기타]

  1. 김재일, 물류혁신의 지름길, 효율적 소비자반응시스템, 경영정공법, pp.279-306, 한.언, 1996
  2. 김재일, 규제완화를 중심으로 -마케팅편, 우리나라가 잘 사는 길, pp.61-125, 경영대학 경영연구소, 1995
  3. 김재일, 고객감동을 위한 새로운 마케팅 방향, 뉴마케팅으로 세계일류기업 만든다, pp.321-327, 한국마케팅연구원, 1995